데이터 입출력 - C언어
- scanf("%d" , &변수);
- printf("%d\n" , 변수);
데이터 입출력 - Java
- import java.util.Scanner
- Scanner scan = new Scanner(System.in);
- int a = scan.nextInt();
- scan.close()
헝가리안 표기법
- 헝가리안 표기법이란 변수명 작성 시 자료형을 의미하는 문자를 포함하여 작성하는 방법
- ex) int i_inputA (정수형 변수) , double d_Result (실수형 변수)
주요 자료형
종류 | 자료형 | 크기(C) | 크기(Java) |
정수형 | int | 4Byte | 4Byte |
문자형 | char | 1Byte | 2Byte |
실수형 | - float - double |
- 4Byte - 8Byte |
- 4Byte - 8Byte |
주요 서식 문자열
서식 문자열 | 의미 |
%d | 정수형 10진수 입출력 |
%o | 정수형 8진수 입출력 |
%x | 정수형 16진수 입출력 |
%c | 문자의 입출력 |
%s | 문자열의 입출력 |
%f | - 소수점을 포함한 실수의 입출력 - 출력 시 소수점 이하는 기본 6자리 출력 |
주요 제어문자
제어문자 | 기능 |
\n | 커서를 다음 줄의 처음으로 이동 |
\t | 커서를 일정 간격 띄움 |
\0 | 널 문자 출력 |
\r | 현재 줄의 첫 번째 부분으로 이동 |
\b | 백스페이스 |
연산자 우선순위
대분류 | 중분류 | 연산자 | 결합규칙 | 우선 순위 |
단항 연산자 | 단항 연산자 | ! , ~ , ++ , --, sizeof | <-- | 높음 |
이항 연산자 | 산술 연산자 | * , / , % | --> | |
+ , - | ||||
시프트 연산자 | << , >> | |||
관계 연산자 | < , <= , >= , > | |||
== , != | ||||
비트 연산자 | & , ^, | | |||
논리 연산자 | &&, || | |||
삼항 연산자 | 조건 연산자 | ? : | --> | |
대입 연산자 | 대입 연산자 | =, += , -=, *=, /=, %=, <<= , >>= 등 | <-- | |
순서 연산자 | 순서 연산자 | , | --> | 낮음 |
break와 Continue
- break : 반복문이나 switch문 안에서 break가 나오면 블록을 벗어남
- continue : 반복문에서 continue가 나오면 continue 이후의 문장을 실행하지 않고 제어를 반복문의 처음으로 옮김
C언어 포인터
- int *b = &a;
- 포인터 변수 b가 a의 주소를 가리키도록 한다는 의미
- *b = *b + 20
- b가 가리키는 곳에 20을 더한다. 즉 b가 가리키는 곳이 a이므로 결국 a의 값도 바뀐다.
- printf("%d", *b);
- b가 가리키는 곳의 값을 출력한다.
c언어 구조체
#include <stdio.h>
struct zerozae{
char name[10];
int age, height, weight;
};
생성자
- 객체 변수 생성에 사용되는 메소드로 객체 변수를 생성하면서 초기화를 수행한다.
Python - Range
range(최종값) # 0 ~ 최종값 - 1 까지 연속된 숫자를 생성
range(초기값 , 최종값) # 초기값 ~ 최종값 - 1 까지 연속된 숫자를 생성
range(초기값,최종값,증가값) # 초기값 ~ 최종값 - 1 까지 증가값만큼 증가하면서 숫자 생성
Python - 슬라이스
객체명[초기위치:최종위치] # 초기위치 ~ 최종위치 - 1 까지 요소들을 반환
객체명[초기위치:최종위치:증가값] # 초기위치 ~ 최종위치 - 1 까지 증가값만큼 증가하면서 요소들을 반환
객체명[:] or 객체명[::] # 객체의 모든 요소 반환
객체명[초기위치:] # 객체의 초기위치에서 마지막 위치까지의 요소들을 반환
객체명[:최종위치] # 객체의 0번째 위치에서 최종위치 - 1 까지 요소들을 반환
객체명[::증가값] # 객체의 0번째 위치에서 마지막 위치까지 증가값만큼 증가하면서 요소들을 반환
Python - 리스트 관련 주요 메서드
형식 | 내용 |
pop(위치) | 리스트의 위치에 있는 값을 출력하고 해당 요소를 삭제함 |
index(값) | 리스트에서 값이 저장된 요소의 위치를 반환함 |
count(값) | 리스트에서 값이 저장되어 있는 요소들의 개수를 반환함 |
extend(리스트) | 리스트의 끝에 새로운 리스트를 추가하여 확장함 |
reverse() | 리스트의 순서를 역순으로 뒤집음 |
sort() | - 리스트를 정렬하며 , 기본값은 오름차순 - reverse 속성을 이용하여 정렬 방식을 지정할 수 있음 |
copy() | 리스트를 복사함 |
Python - 세트 관련 주요 메서드
형식 | 내용 |
pop() | 세트의 값을 출력하고 요소를 삭제함 |
add(값) | 세트에 값을 추가함 |
update(세트) | 세트에 새로운 세트를 추가하여 확장함 |
remove(값) | 세트에서 값을 찾아 해당 요소를 삭제함 |
스크립트 언어
- HTML 문서 안에서 직접 프로그래밍 언어를 삽입하여 사용하는 언어
- 서버용 스크립트 언어 : 서버에서 해석되어 실행된 후 결과만 클라이언트로 보낸다
- 종류 : ASP, JSP, PHP, 파이썬(Python)
- 클라이언트용 스크립트 언어 : 클라이언트의 웹 브라우저에서 해석되어 실행된다
- 종류 : 자바 스크립트 , VB 스크립트
자바 스크립트
- 웹 페이지의 동작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클라이언트용 스크립트 언어
-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으며 변수 선언도 필요 없다.
- 서버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아이디, 비밀번호, 수량 등의 입력 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
쉘 스크립트
- 유닉스/리눅스 계열의 쉘(Shell)에서 사용되는 명령어들의 조합으로 구성된 스크립트 언어
- 쉘 스크립트에서 사용되는 제어문
- 선택형 : if, case
- 반복형 : for, while, until
라이브러리
- 함수나 데이터들을 미리 만들어 모아 놓은 집합체
- 표준 라이브러리 : 프로그래밍 언어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라이브러리, 여러 종류의 모듈이나 패키지 형태
- 외부 라이브러리 : 개발자들이 필요한 기능을 만들어 인터넷 등에 공유해놓은 라이브러리, 다운받아 설치 후 사용 가능
C언어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
라이브러리 | 내용 | 주요 함수 |
stdio.h | 데이터 입출력에 사용되는 기능들을 제공 | printf, scanf, fprintf, fscanf, fclose, fopen |
math.h | 수학 함수들을 제공 | sqrt, pow, abs |
string.h | 문자열 처리에 사용되는 기능들을 제공 | strlen, strcpy, strcmp |
stdlib.h | 자료형 변환, 난수 발생, 메모리 할당에 사용되는 기능 제공 | atoi,atof, srand, rand, malloc, free |
time.h | 시간 처리에 사용되는 기능들을 제공 | time, clock |